AD KAKAO

꿈 해몽, 건강 이야기, 유명인 명언, 베트남 독학 이야기

건강 이야기

생강의 효능 및 부작용 (ginger)

이로운 애드카카오 2021. 3. 20. 11:52
반응형

건 강 이 야 기

건 강 상 식 :: 음 식 효 능 :: 약 초 :: 발 효 


" 건강한 신체에 건강한 정신이 깃든다 " 는 말이 있듯이 무엇보다도 건강이 최우선 입니다.

건강 상식, 음식 효능, 약초 등 다양한 건강 이야기가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모두 건강하시고 행복하세요.


생강 효능

 

1. 체온 증가

 

<동의보감에는 생강은 몸의 냉증을 없애고 소화를 도와주며 구토를 없앤다고 기록되어 있다. 이는 생강이 위를 자극해 소화를 촉진 시키고 몸에서 열을 발생 시키기 때문이다.

 

 

2. 기침, 기관지염, 비염, 감기, 몸살, 목의 통증 완화

 

생강 특유의 매운맛을 내는 진저롤과 쇼가올 성분이 몸의 찬기운을 밖으로 배 보내고 따뜻함을 유지시킨다. 따라서 생강을 먹으면 기침, 기관지염, 감기, 몸살, 목의 통증 등이 완화되며 생강의 진저롤은 메스꺼움을 예방하고, 콧물을 억제하는 효과도 있어 비염에 참 좋다.

 

 

3. 메스꺼움과 멀미 효과

 

뉴욕 타임스 인터넷판은 의학저널 <란셋>을 인용해 생강이 멀미약보다 멀미 효과가 2배 이상 뛰어나다고 보고했다. 또한 런던의 세인트 바솔로뮤병원에서는 수술 후 마취에서 깬 환자의 심한 메스꺼움을 억제할 때 화학약물 보다 생강이 훨씬 효과적이라는 사실을 밝혀졌다. 

 

4. 혈액순환 도움

 

생강은 혈중 콜레스테롤을 없애기도 합니다. 일본 교토대학교의 야마하라 조지 박사는 생강의 진저롤이 담즙을 촉진시켜 피 속의 콜레스테롤을 없앤다고 한다. 생강의 매운맛 성분은 혈액이 딱딱하게 굳는것을 막는 역활을 하며, 덴마크 오덴스대학 스리바스타바 박사는 생강이 혈소판의 응집을 억제해 혈전을 막고, 뇌경색과 심근경색, 고혈압을 예방 및 개선한다는 사실을 밝혔다.

 

 

5. 해열작용에 효과

 

생강은 또한 해열 작용도 한다. 이탈리아 나폴리대학교의 마스콜로 박사는 생강이 프로스타글란딘(Prostaglandin, 인체 내에서 합성된 생리 활성 물질로 장기나 체액 속에 분포해 있으면서 생리 작용을 촉진시키는 물질)의 생성을 억제해 해열을 촉진시킨다는 사실을 밝혀졌으며, 생강은 화학 소염/진통제와 비슷한 효과도 있다. 화학 약제를 복용하면 위염이나 위궤양이 발생할 수 있지만 생강은 위벽을 보호하므로 건강에 이롭다.

 

생강 부작용

- 생강을 생것으로 한꺼번에 너무 많이 먹으면 위액이 지나치게 분비돼 위 점막이 손상될 수 있다.

- 생강은 익혀 먹어도 효능에 큰 차이가  없으므로  위가  약한 사람은 익혀서 먹는 게 적당 하다.

- 생강은 혈관을  확장시키는 작용을 하므로 치질이 있거나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같은 내장기관의 출혈이 염려되는 사람은 너무 많이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