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 KAKAO

꿈 해몽, 건강 이야기, 유명인 명언, 베트남 독학 이야기

건강 이야기

마타리 효능, 부작용ㅣ패장 항암 효능 (Patrinia scabiosifolia, 敗醬)

애드카카오 2021. 4. 13. 13:46
반응형

건 강 이 야 기

건 강 상 식 :: 음 식 효 능 :: 약 초 :: 발 효 


" 건강한 신체에 건강한 정신이 깃든다 " 는 말이 있듯이 무엇보다도 건강이 최우선 입니다.

건강 상식, 음식 효능, 약초 등 다양한 건강 이야기가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모두 건강하시고 행복하세요.


 

뿌리에서 장 썩은 냄새가 난다고 하여 패장이라는 속명을 가지고 있다. 마타리는 열을 내리고 독을 풀어주며, 고름을 내보내고 오래된 어혈을 삭이며, 소변을 잘 나가게 하는 작용이 있다. 맹장염, 설사, 장염, 치질, 종기, 부종, 산후통, 유선염, 임파선염, 이하선염 등에 좋은 효력이 있다. 유행성 이하선염에는 신선한 마타리 잎 20~30g과 석고 25~50g을 함께 짓찧어 오리알 한 개의 흰자위와 섞어서 붓고, 아픈 부위에 붙여 24시간 후에 뗀다. 증상이 심하면 하루에 한 번씩 갈아 붙인다. 이와 함께 마타리 전초를 진하게 달여서 그 물을 수시로 물이나 차 대신 마신다. 이 방법은 유선염이나 임파선염, 종기, 부스럼 등에도 좋은 효과가 있다.

장염으로 뱃속에 적취가 있고 대변으로 고름이나 피가 나올 때 마타리 뿌리를 가루 내어 먹으면 효험이 있으며, 부인이 아이를 낳고 오로가 잘 나오지 않을 때나 산후 복통이나 두통에도 말린 마타리 뿌리를 달여 먹거나 가루 내어 먹으면 효과가 좋다. 치질이나 치루로 항문에서 피나 고름이 날 때에도 마타리 전초를 말려서 가루내어 막걸리에 타서 먹으면 효력을 본다. 마타리 맛은 맵고 쓰며 성질은 평하고 독이 없다. 간, 위, 대장경에 들어간다.

 

마타리의 효능

 

1. 중독성 간염

백작약 약 6g, 시호 황기 봉출, 택사, 백출, 오갈피, 삼지구엽초, 황금,감초(구운 것) 각 4g씩, 패장(마타리 뿌리), 고삼 각 3g을 부드럽게 가루 내어 한 번에 3g씩 식전에 먹는다. 2~3개월 복용하면 거의 대부분 나으며 재발도 거의 없다.

 

 

2. 신우신염 방광염

마타리는 방광의 습열을 없애고 오줌을 잘 나가게 하며 통증을 멎게 하는 효력이 있는 약초이다. 신우염이나 방광염에 좋은 효과가 있다. 마타리 달인 물은 포도상구균과 용혈성연쇄상구균 대장균 이질아메바에 대한 억균작용을 지니고 있다. 

 

 

3. 충수염 맹장염

 

 

4. 신경쇠약 불면증

패장 10~15g을 물에 달여 하루 두 세번에 나누어 먹는다. 80%가 효과를 본다.

 

 

5. 뱀한테 물렸을 때

마타리 300g을 물로 진하게 달여서 그 물을 수시로 마시는 한편, 신선한 마타리 전초를 짓찧어 뱀에 물린 상처에 붙인다.

 

 

마타리 부작용

성질이 차갑고 맛이 매우면서 쓰기 때문에 소화기관이 약한 사람이나 설사를 하면서 식욕이 없는 사람, 맥이 약하거나 몸이 찬 사람에게는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그래서 주로 오래된 기운부족 등이 있을 때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사상체질로 봤을 때는 소음인 체질인 경우에는 먹지 않는 것이 좋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