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 KAKAO

꿈 해몽, 건강 이야기, 유명인 명언, 베트남 독학 이야기

건강 이야기

녹두 효능(mung bean): 콩의 종류와 효능

애드카카오 2021. 8. 1. 13:28
반응형

건 강 이 야 기

건 강 상 식 :: 음 식 효 능 :: 약 초 :: 발 효 


" 건강한 신체에 건강한 정신이 깃든다 " 는 말이 있듯이 무엇보다도 건강이 최우선 입니다.

건강 상식, 음식 효능, 약초 등 다양한 건강 이야기가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모두 건강하시고 행복하세요.


녹두의 효능

안두(安豆)·길두(吉豆)라고도 한다. 따뜻한 기후의 양토(壤土:모래와 점토가 알맞게 섞인 검은빛의 흙)에서 잘 자란다. 높이 30∼80cm이다. 줄기는 가늘고 세로로 난 맥이 있고 10여 개의 마디가 있으며 가지를 친다. 잎은 1쌍의 떡잎과 갓 생겨난 잎이 나 온 뒤, 3개의 작은잎으로 된 겹잎이 나온다.원산지는 인도로써 한국,중국,인도등지에 분포하며 따듯한 기후의 양도에 서 잘자란 다.

 

꽃은 노란색으로 8월에 피며 잎겨드랑이에 몇 개씩 모여나나 3∼4쌍만이 열매를 맺는다. 열매는 협과로 처음에는 녹색이지만 익 으면 검어지고 길고 거친 털로 덮인다. 길이 5∼6cm이고 한 꼬투리에 10∼15개의 종자가 들어 있다. 종자는 녹색인 것이 많으나 노란색, 녹색을 띤 갈색, 검은빛을 띤 갈색인 것도 있다. 건조에는 강하나 습기가 많은 상태에는 약하다.

 

토양은 양토가 좋으나 습기가 많지 않으면 척박한 토양에서도 자란다. 이어짓기 [連作]를 하면 수확량이 크게 줄어들므로 3∼4년 동안 휴작하는 것이 좋다. 형태는 팥과 비슷하며 종자를 식용하기 위해 재배한 다. 콩이나 팥보다 생육기간이 짧으므로 보리를 수확한 뒤 씨를 뿌려도 된다. 봄녹두의 경우는 4월 중순에서 하순, 그루녹두는 6월 하순에서 7월중순에 씨를 뿌린다.

 

익으면 꼬투리가 벌어져 종자가 튀기 쉬 우므로 익는대로 몇 번에 나누어서 수확한다. 품종을 나누지 않고 종자의 빛깔에 따라 노란색, 녹색을 띤 갈색, 검은빛을 띤 갈색 녹두로 구분하나 녹색녹두가 전체의 90%를 차지한다. 성분은 녹말 53∼54%, 단백질 25∼26%로 영양가가 높고 향미가 좋다. 청포(녹두묵)·빈대떡·떡고물·녹두차·녹두죽·숙주나물 등으로 먹는다. 민간에서는 피부병을 치료하는 데 쓰며 해열·해독작 용을 한다.

 

 

1. 옛말에 녹두는 백 가지의 독을 풀어주는 명약으로 알려지고 있으며 간을 보호하고 위를 튼튼히 하며 눈을 맑게 해주고 살을 찌지 않게 하며 피부의 탄력을 도모하고 마음을 안정시켜주는 작용을 하며 특히 피로할 때나 입술이 마르고 입안이나 혀가 헐었을 때 녹두를 섭취하면 그 효과가 있다.


2. 지질의 질이 우수하고 나물로 하면 비타민 성분이 증가하여 소화성이 좋고 해열, 고혈압, 숙취에 효과 문헌에 나타난 녹두의 효능 효과를 살펴보면 원기를 돋구어 주는 역할과 오장의 기능을 활성화시키며 해열 오줌소태 설사 소갈증 복수(腹水) 땀띠 여드름 각종 피부질환에 좋고 녹두 는 체내 축적 된 노폐물을 제거하는 효과  " 식료본초 " 를 보면 원기를 돋구어 주고 오장을 조화시켜 주며 정신을 안정시킨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또 " 본초비요 " 에는 녹두는 열을 없애고 독을 풀어주며 소변을 이롭게 한다고 되어  있으며 또 설사와 소갈에도 좋다고 되어있고 " 천금식치 " 에도 녹두는 몸 안의 열을 다스리고 설사를 그치게 하며 복수에도 효과가 있다고 나와있습니다.

 

 

3. 녹두는 노폐물을 해독하며 열을 내리고 식욕을 돋구는 구실을 합니다.

 

 

4. 녹두 자체는 몸에 쌓인 노폐물을 직접 해독하며 열을 내리고 식욕을 돋구는 구실을  합니다.

 

 

5. 피로회복, 입술이 마르고 입속이 헐었을 때 먹으면 효과적이다.

 

 

6. 소화를 돕고 오줌이 잘 나오게 하는 작용도 있어 해독과 더불어  그 해독이 오줌을 통하여 급속히 몸 밖으로 배설하는 것을 돕는다고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