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 KAKAO

꿈 해몽, 건강 이야기, 유명인 명언, 베트남 독학 이야기

건강 이야기

뱀딸기의 효능과 부작용ㅣ대상포진, 아토피개선 (Duchesnea chrysantha)

이로운 애드카카오 2021. 4. 27. 13:03
반응형

건 강 이 야 기

건 강 상 식 :: 음 식 효 능 :: 약 초 :: 발 효 


" 건강한 신체에 건강한 정신이 깃든다 " 는 말이 있듯이 무엇보다도 건강이 최우선 입니다.

건강 상식, 음식 효능, 약초 등 다양한 건강 이야기가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모두 건강하시고 행복하세요.


전국의 풀밭 또는 숲 가장자리에 흔하게 자라는 여러해살이풀이다. 세계적으로는 중국, 일본, 아프가니스탄, 부탄, 네팔, 인디아(인도), 인도네시아에 분포하고 아프리카, 유럽, 북아메리카에서는 귀화식물이다. 뱀딸기를 생약명으로 사매(蛇莓)라고 부른다.  뿌리를 포함한 전초를 약용한다.  뱀딸기는 맛이 달고 쓰며 성질은 차다.  

 

뱀딸기의 효능

 

1. 열을 내리고 혈을 식히며 부종을 내리고 해독하는 효능이 있다.  열병경간 즉 간질병과 같은 발작, 각혈, 감기, 당뇨병, 동상, 보혈, 생리통, 설사, 각종암, 위염, 종독, 종창, 중풍, 천식, 타박상, 디프테리아, 급성 천공성 충수염, 피부염, 혈액순환, 해수, 토혈, 인후종통, 이질, 옹종, 정창, 화상, 뱀이나 벌레에 물린 상처를 치료한다.

 

 

2. 항암 작용이 있어 방광 종양, 각종 종양, 흉선암, 위암, 자궁경부암, 후두암, 인두암, 코암, 인후암 등 갖가지 암에 효험이 있다.  

 

 

3. <한국본초도감>에서는 뱀딸기에 대해서 사매는 장미과의 여러해살이풀 뱀딸기의 지상부이다.  맛은 달고 쓰며 성질은 차다.  청열양혈, 소종해독, 지해지혈의 효능이 있어 청열 작용으로 열로 인한 구내염, 인후염, 종기, 다프테리아, 습진, 화상, 유방염, 타박상 및 뱀이나 독충에 물렸을 때에 물을 넣고 달여서 복용하고, 신선한 것은 짓찧어 환부에 붙인다.  최근에는 위암, 자궁경부암, 비암, 인후암 등의 여러 암종에 까마중과 같이 사용하여 유효한 반응을 얻고 있다고 한다.

 

 

4. 약리실험에서 면역부활작용, 항암작용, 억균작용이 밝혀졌다.  인후종통, 디프테리아, 옹종, 창양, 화상, 습진 등에 쓴다.  또한 기침, 백일해, 부정자궁출혈, 위암, 자궁경부암, 코암, 인두암 등에도 쓴다.

 

 

뱀딸기의부작용

뱀딸기는 성질이 차가운 식품입니다. 따라서 체력이 약하거나 소화력이 약하거나 너무 많은 양을 섭취할 경우 두통, 복통, 설사, 등의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반응형